황제를위하여 영화평론

예술의 의미와 존재진리를 확인할 것이다. 1 절에서 본인이 재 료 로 사용하는

조현정팀장 2016. 9. 20. 00:30

품, 감상 영역까지 물음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나아가 곰리의 명상경 험 을 통한 경 험 에서 비 롯 된 신체와 정신과의 관계 를 분석해보고 동적인 세상에서 정적인 것의 본질을 발 견 해 볼 것이다.
또한 자코메티의 보이는 것을 표현하고자 한 노력 과, 작품 존재의 실체와 현실에 대한 인상을 포착하 려 노력했 던 작품 태 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작가가 추구해 야 할 작품에 대한 태 도와 새 로운 변화 와 꾸준 한 탐구에 대한 의미가 주는 역할을 탐구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의 전체 내용 중에서 언어, 시에 있어서 예술론을 제외한 미술작품과 관련하여 이해 될 수 있는 예술 론을 중점으로 하이데거의 사유의 흐 름 을 따라가고자 한다. 또한 안토니 곰리의 인체조각의 주요 특성과 환경과 장소에 따른 의미변화를 위주로 탐색할 것이다. 자코메티는 1940년 이 후 작품의 주요특 징 을 중점으로 살 필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에서 ‘사물과 작품’, ‘작품과 진리’, ‘진리와 예술’을 통해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 을 얻고자 한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본론의 제 2 장 1 절에서는, 작품의 사물적 측면을 이 해하기 위해 전통적 개념인 ‘사물’ 개념의 해체를 통해 존재자와 존재의
차 이를 인식하고자 한다. 또한 반 고흐의 구두 그림을 통해 작품존재와 사물존재를 파 악하기 위해 도구존재의 신 뢰 성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제 2 장 2 절에서는 그리스 신전이라는 예술작품을 통해 존재 지향적 사 고에서의 ‘세계’와 ‘대지’ 개념을 알아보고 작품 존재의 두 가지 주요현상
- 2 -인 ‘세계의 열어세움과 대지의 열어세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작품의 내적 연관에서 빚 어지는 ‘투쟁의 투쟁화’를 통해 숨기면서 드러 내 는 존재진리에 대해 확인할 것이다.
3 절에서는 예술이 현실적으로 살 아있는 ‘작품’에 눈 길을 돌 려 작품의 현 실성과 예술 사이의 사유를 통해 예술의 본질을 더 깊 이 연구할 것이다.
하이데거의, 작품 존재의 온

전한 현실성의 의미와 예술전반 –창작, 작품, 감상 - 과의 본질적 연관성을 확인할 것이다.
4 절에서는 안토니 곰리를 통해 신체용기로서의 인체조각과 인간, 정신, 환경과의 의미를 고 찰 할 것이다. 자코메티를 통해 눈 에 보이는 것과 보이 지 않는 존재에 대해 충 실히 표현한 작가의 작품을 연구하고 기존 미술사 조에서 벗어나 작가만의 독창적인 도전과 변화 시도를 살펴봄 으로써 본 연구자에게 작업의 의미를 좀 더 고 찰 해 보고자 한다.
제 3 장에서는 본인의 작품에 나타난 형식연구와 내용적으로는 본인작품 에 나타난 하이데거의 예술의 의미와 존재진리를 확인할 것이다. 1 절에서 본인이 재 료 로 사용하는 철의 물성에 대해 생 각해보고 작품 기법의 변화 에 따른 작품의 형식을 연구할 것이다. 2 절에서는 본인 작품에서 드러 난 존재진리를 들여다보고 그 의미를 고 찰 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작품에서
드러 난 인간, 힘 , 자아, 움직임의 의미를 살펴 보고 본 연구자에게 조각의 의미를 깊 이 사유해 볼 것이다.
마 지 막 제 4 장에서는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돌아보며 본인 작품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본인 작품에서 연구 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찾 기 위해 하 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 중 언어와 시를 제외하고 미술과 관련된 부 분에 집중한다. 또한 하이데거의 예술론이 잘 구현된 안토니 곰리와 알베 르토 자코메티의 작품에 나타난 주요 특 징 에 관해서만 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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