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케이블방송 티비연결 딜라이브 씨제이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5. 11. 2. 09:50 애니메이션창작요법

<표 5> 시각정보의 지각과정

 

 

 

 


이미지나 형태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두뇌는 자신이 과거에 경험했던 기억의 축 적에서 비롯된다.따라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은 감각적 자료들이 그들의 뇌에 전달될지라도 성인과 같은 결과로 지각되거나 진행되지는 않는다.

 


지각과정은 1초보다도 짧은 시간일지라도 매우 복잡한 경로를 거치게 된다.
일반적으로,우리는 형이나 형태를 대하면 내부적 특징이나 색채,명암,질감 등 과 같은 세부사항보다는 전체적 윤곽과 같은 1차적 특성들을 먼저 본다.관찰자가 이러한 시각정보를 얻고 나면,자신이 과거에 경험했거나 배웠던 것과 비슷한 형, 형태,혹은 사물들과 연관 지어 그 정보를 분류하고 대입하기 시작한다.만약 자신 이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것에 비하여 생소한 형태라면,대상을 다시 관찰하기 위 해 추가적 시간이 필요하고,마침내는 그 대상을 이름 지으려거나 서술하려는 시 도가 행해진다.만약 관찰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과거에 지각했던 이미지들과 새롭 게 입수된 정보를 연관 지을 수 있으면 그 정보에 대한 해석은 명확하겠지만 단 지 어렴풋한 경험이나 이미지로 정보를 연관 지을 수밖에 없다면 그 해석은 부정 확하게 된다

 

 

.
시각적 형태의 인지과정은 과거의 경험과 관계되는 것뿐 만 아니라 개인적인 문 화,교육,그리고 환경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즉 각자의 경험들은 서로 다양하기 때문에 비록 같은 시각정보가 전달되더라도 개인적 조건에 따라
- 24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