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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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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 14. 12:00 황제를위하여 영화평론

2.3.5. 미술 컨셉
공간에 대한 컨셉 회의를 처음 했을 때 <황제를 위하여>라는 영화에는 액션 장면을 위한 세트 외에 최대한 세트촬영을 하지 않았으면 했다. 스텝들 또한 그 의견에 동감했다. 촬영감독도 카메라 워킹과 포지션을 생각한다면 세트촬 영이 편하기도 하겠지만 대신 공간의 리얼리티를 표현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 이 더 강했다. 부산 올로케이션 영화이기에 최대한 실내에서도 부산의 배경들 이 창문을 통해서라도 표현되길 원했다. 시나리오에는 많은 공간들이 실내로 설정 되어있다. 그럼에도 모든 장소가 부산 올로케이션이라는 부분이 매우 부 담스러웠지만 최대한 실제 부산의 공간들을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헌팅을 했 고 원래 장소의 실제 질감과 사실적인 느낌을 살려 인위적으로 꾸미는 것을 최 대한 자제하기로 했다. 미술감독 입장에서는 많은 것을 채우고 미술적으로 꾸 며나가는 것이 좋았겠지만 많이 절제를 해야 했기 때문에 그만큼 아쉬움도 있 었을 것이다.
다음은 공간별 미술컨셉 스케치와 실제 촬영장면이다.2.3.6. 무술 컨셉
액션누아르라는 영화의 특성상 많은 액션장면을 필요로 하였다.
크게 실내에서 벌이는 모텔 액션 씬과 불법게임장 액션 씬 그리고 외부에서 몹씬(mob scene : 많은 인원이 동원되는 군중 씬)으로 벌어지는 작두 습격 액 션과 엔딩 액션이었다.
애초에 세트제작으로 진행하려했던 모텔 내부의 액션 장면은 제작비 여건 상 실제 모텔 전체를 섭외하여 모텔의 복도와 각 방에서 작두패와 황제패가 서 로 뒤섞여 칼을 위주로 하는 사실감 높은 액션으로 불까지 정전된 상태에서 서 로 찌르고 베는 아비규환의 느낌을 아주 리얼하게 보여주자는 컨셉이었다. 무 술에서 흔히 합이라고 불리는 사전 액션설계를 하지 않고 전체적인 인물들의 큰 동선만 짜 놓은 다음 거의 몸싸움과 진흙탕 싸움 같은 컨셉으로 즉흥 액션 을 벌이게 하기로 했다.
작두 습격 액션 씬 같은 경우는 애초에 대규모로 맞붙어 싸우는 영화중 가장 규모가 큰 장면으로 액션 설계를 하였으나 여건 상 지금의 시퀀스(상하와 한득 이 타고 가는 세단을 때려 부수는)로 아이디어를 변경, 축소하는 대신 짧고 굵 게 임팩트를 주는 방향으로 수정되었다.
불법게임장에서의 이환과 작두의 일 대 일 대결 장면은 전체 액션에서 유일 하게 치밀한 합을 미리 정해놓고 배우들을 연습시켜 짧은 쇼트들을 이용해 잘 게 쪼개서 촬영하였다. 배우들의 신체와 파워의 차이로 인해 이 장면까지 긴 호 흡으로 사실적인 느낌을 주며 촬영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었고 36시간 안에 모 든 액션 촬영을 마쳐야 한다는 제약도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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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