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교육에 의해 습득한 표현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워진 다.
예술치료 영역에서의 애니메이션 창작 활동은 창조적임과 동시에 상상이 가미되 어 참여자의 무의식을 표현하고 의식화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또 한 애니메이션 감상활동은 개개인의 심리(감정)상태에 반응하여 각각 다른 반응을 일으키기에 정서적 통찰뿐만 아니라 정서와 인지를 통합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개인의 고유한 정서 상태를 탐구하거나,치료만을 목적으로 하는 창작 과정을 거치지만 애니메이션 창작활동은 스토리의 주관,가치관 등이 창작자 즉, 창작활동에 참여하는 참여자중심이기 때문에 참여자의 심리상태와 심리적 문제점 에 대해진행자가 인식할 수 있는 시기가 타 매체보다는 빠르다고 할 수 있다.또 한 기존의 예술치료 매체는 창작과정을 거친 결과물을 치료사의 분석을 통한 뒤 언어적인 상담 혹은 또 다른 창작이나 놀이의 과정을 거치는 일방적인 형태였다 면 애니메이션은 창작활동을 통해 언어적인 부분을 비교적 자유로운 상태에서의 비언어적인 상호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31)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면서도 개별적 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인간에 대한 소통과 탐구,그리고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이처럼 애니메이션은 매체의 수용성과 참여자의 내면 표현과 감정상태의 표 출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치료적 기능을 갖고 있다.
2) 만화치료와 애니메이션치료의 비교
우리는 관습적으로 만화와 만화영화를 같은 범주에 포함시켜 이야기 하는 경향 이 있다.하지만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에서 확연히 구분 되는 매체이며 서로의 표현 영역대가 다른 만큼 정확히 구분하여 다른 범주로 분류해 야 한다.만화는 2차원적인 평면으로 제작되고 출판매체나 인터넷 웹을 통해 제시 되는 2차원적인 공간의 제시방법을 사용한다.제작방법은 수작업이나 컴퓨터를 통
31) 민서희.《애니메이션 치료프로그램 효과 분석》,경기대학교 영상예술학과 박사과정, 예술과 미디어Vol.12,No.2,(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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