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케이블방송 티비연결 딜라이브 씨제이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5. 9. 19. 17:17 황제를위하여 영화평론

2.5.3. 색보정

 

 

 


색보정 작업은 촬영원본을 가지고 애초부터 촬영감독과 생각했던 전체적인 영화 비주얼의 색감과 질감을 만들어 가는 작업이다. 직접 색감들을 구현해보 면서 좀 더 과감하게 시도해보기도 하고 또는 생각보다 과잉인 것 같아 다시 절 제한 장면들도 있다. 우리가 사용한 카메라(ALEXA PLUS)로 촬영한 영상들 은 강한 색감과 콘트라스트의 느낌보다는 부드럽고 중간 톤이 풍부해 원본 자 체는 약간 밋밋해 보이는 경향이 있다. 누아르 영화라는 특성에 맞게 무겁고 어둡게 때로는 콘트라스트를 살리고 공간만의 색감을 입혀 극의 분위기나 인 물의 감정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촬영원본의 앵글이나 구도를 리사 이징(Resizing)한다던가 줌 인, 줌 아웃(Zoom-in, Zoom-out)과 기타 화면 효과들을 주기도 하였다.<사진37>은 약간은 석양분위기가 나는 상황에서 촬영된 상황을 없애기 위 해 따뜻한 느낌을 제거하고 영화 분위기에 맞게 차가운 분위기를 만들어 색보 정한 장면이다.<사진38> 데이트장면은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으로 색깔을 만들고 바다와 하늘의 디테일이 잘 표현되고 부분적으로 대비되게 색보정을 하여 바다와 땅 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수<사진39>는 최대한 불꺼진 모텔 복도의 분위기에 맞게끔 밝기를 만들고 공 간적으로 차가운 느낌이 전달될 수 있게 블루의 색상을 베이스에 만들어 색보 정한 장면<사진40>은 사무실의 무거운 분위기에 맞게 묵직한 콘트라스트를 만들었 고 그린과 블루를 적절하게 섞어서 사무실만의 차가운 분위기를 만들어 색보 정한 장면이다.<사진41>은 맑은날 촬영된 영상이지만 이야기 구성상 흐린 날의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 최대한 밝은 부분을 어둡게 만들고 하늘도 회색빛이 나는 느낌으 로 부분적으로 색보정을 하여 흐린 날의 느낌으로 색보정한 장면이다.2.5.4. 음악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음악감독과 정한 음악의 큰 틀은 복고풍이 가미된 일랙트로닉 음악 스타일이었다. 앞에서 레퍼런스 영화로 언급했던 <스카페이 스>(브라이언 드 팔마, 1983)의 음악을 담당한 영화음악가 조르지오 모르더 (Giorjio moroder) 16) 의 음악 스타일과 현대의 일랙트로닉 음악 중 빅 비트
17) 나 덥스텝 18) 풍 계열의 전자음들을 주 컨셉으로 하면 묵직하게 남성적이면 서 반복적인 건조함을 줄 수 있고 등장인물들의 삭막한 심리세계와 영화 전체 의 차갑고 냉혹한 분위기를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다음은 <황제를 위하여> 음악 큐시트를 첨부한다.85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