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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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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9. 21. 01:30 황제를위하여 영화평론

제2장 하이데거의 「예술 작품의 근원」을 통한 예술의 이해
제1절 ‘사물’과 ‘도구’ 개념을 통한 존재자 지향적 사유
‘ 예술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관하여 예술을 연구 했 던 사상가들은 예
술창작이 든 , 예술작품이 든 또는 감상에 초 점을 맞 추어 물음을 전개해 나 아 갔 다. 현대의 예술 사상가들 중에서 창작 행위에 초 점을 맞춘 대표적인 사상가는 니체 1 ) 를 들 수 있 겠 다. 또한 감상행위에 초 점을 맞춘 예술물음 을 전개한 대표적 사상가는 가다머( H an s G eor g G a d a m er) 2 ) 를 꼽 을 수 있다. 이에 반해 하이데거는 시 종 일관 예술작품, 특히 작품의 존재를 중심 으로 그의 예술 사상을 펼쳐 나간다. 하이데거의 < 예술작품의 근원> 3 ) 은
존재 진리의 정 립 과 관련하여 예술의 본질을 파 악하 려 는 글 이다.
하이데거는 예술작품이 무엇인가를 물으면서 예술과 예술가, 예술작품 이 모두가 서로의 ‘근원’임을 밝 힌다. 예술작품들을 비 교 고 찰 하면서 예술
1) 초기 저작 <비극의 탄생>에서 드러난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예술충동’과 ‘아폴론적 예 술충동’에 관한 예술이론이나 대표작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전후로 나타 나는 ‘삶의 위대한 긍정’으로서의 예술 이론은 모두 창작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예술론이다.
2) 가다머(독일, 1900년 ~ 2002년) 의 <진리와 방법>은 예술의 이해 및 해석을 중심으 로 예술론을 펼쳐 간다. 물론 그도 자신의 해석론을 전개할 때 하이데거의 작품 존재 론을 지반으로 하여 예술해석론을 펼쳐가고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 점 때문에 그의 예술이 갖는 감상 중심성이 훼손되지는 않는다. 김진엽, 2007, “가다머의 해석이론”
미학대계 제 2권 서울대학교출판부 13쪽 3) 하이데거는 자신이 쓴 여섯 편의 논문을 모아 1950년 <숲길(Holzwege)>이라는 제목 을 붙여 출간하였다. 그 중 첫 번째 논문인<예술작품의 근원>에서 하이데거는 자신의 예술철학을 펼친다. 이 논문은 그 이후 수많은 논쟁의 진원지가 되기도 하였고 지금까 지도 수많은 예술철학자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 4 -이 무엇인지 알아보 려 는 귀납 적 연구방식이나 보 편 적 개념을 통해 특수한 개념을 특수하게 하는 연역적 연구방법에 대해서도 회 의적이다. ‘ 순 환의 길을 수행해 나가 야 만 함’에 대한 하이데거의 입장은 단호하다.
“ 우리는 차 라리 순 환의 길을 수행해 나가 야 만 한다. 이것은 미 봉책 도 어떤 결함도 아니다. 이 길을 걸 어간다는 것은 오히 려 사유의 강 점이 된다. 더욱 이 사유가 한 땀 한 땀 실제로 빚 어가는 수 공 ( H an dw er k )과 같은 것임을 전제한 다면, 이 러 한 길 위에 머문다는 것은 오히 려 사유가 벌 이는 축 제( F e s t)가 될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걷게 될 작품으로부 터 예술에 이르는 주된 길과 예술로 부 터 작품에 이르는 길은 서로 어우 러져 하나의 원주를 이 루 게 될 것이며 또 한 우리가 내 딛 게 될 모 든 걸 음 하나하나가 이 원주 위를 맴 돌 것이다. ” 4 )
사유는 사유거리가 불러 일으키는 거부를 경 험 해 야 하고 인내의 지 루 함과
순 환적 반 복 의 힘듦 을 감내해 야 한다. 그 럼 으로써만 비로소 사 태 의 존재에 적 합 한 생 각이 환 희 와 함 께 탄생 하는 것이다. <예술작품의 근원>은 그 같은 순 환의 길을 예술과 작품 사이에서 세 차 례 걷는다.
우선 첫 번 째 <사물과 작품>에서는 예술 작품에 대한 전통미학의 시각 을 선보이면서 동시에 결 별 을 시도한다. 전통 미학의 결 별 은 또한 형이상 학으로부 터 의 결 별 을 의미하기도 한다.
두 번 째 <작품과 진리>에서는 예술작품을 모 든 외적인 것으로부 터 떼
어 내어 작품을 순 수한 존재 자 립 상 태 로 머물게 하 려 는 노력 을 하는 가운 데 작품 존재 가운데 생 기하는 존재진리의 모 습 의 참 모 습 을 선보인다.
세 번 째 의 <진리와 예술>에서는 존재 진리와 예술작품과의 관련을 보 여주며 진리와 예술전체 - 창작, 작품, 감상 - 와의 본질적 연관성에 관 한 존재론적 규명을 제시한다.
4) M. 하이데거, 오병남 역, 1996, 예술 작품의 근원, 예전사, 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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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