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아동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호감도가 높으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체험활동이 교육적으로 아동의 창의력 신장에 많은 효과가 있다는 것은 각종 연구 문헌을 통 해 입증되어 있으며 현재 공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교 지원 예술강사사업을 통해서도 널리 연구 되고 있다.이런 애니메이션의 특성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바 탕으로 장애 아동을 대상한 특수교육과 사회문화 지원 사업을 통해 사회 취약층 의 아동 심리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초 교육 자료가 연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애니메이션치료(Animation Therapy)는 기존의 예술치료영역에서의 매체와는 다 르게 직접적,간접적 그리고 종합적인 참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하 지만 아직은 그 활용이 미비한 상황이다.현재의 예술치료는 각 영역별 치료에서 사용하는 치료형태로 다양한 미디어매체와 융합을 통하여 활용하는 면에서 있어 서 그 범위가 협소하다.디지털 및 미디어 통섭의 환경에서 예술치료도 고유의 치 료형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매체와의 융합된 다학제간 예술치료 의 형태는 앞으로 예술치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심리치료 혹은 애니메이션치료(Animation Therapy)의 개 념을 설명하고 기존 미술치료와 만화치료와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애니메이션 심 리치료의 특성과 가능성을 살려 아동심리치료분야에 애니메이션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다른 형태의 예술치료를 통합하여 애니메이 션 예술치료의 영역을 확장하고 애니메이션 예술치료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하 나의 독립된 예술치료 매체로써 애니메이션이 실질적으로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애니메이션치료(Animation Therapy)를 감상+창작+표현의 범위로 확장하여 애니 메이션 치료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의 영역확장과 독립된 매체로서 예술치료 영역에서의 애니메이션 치료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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