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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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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9. 27. 04:00 황제를위하여 영화평론

한 것은 그리스 신전(도 판2 )이다. 구두그림이 실재하는 구두를 재현할 수 있다는 혐의가 가 능 하다면 건축 물은 다르다. 그것은 실재하는 어떤 것도 재현할 수 없다. 그가 비재현적 예술작품을 선택하여 진리 물음을 묻는 것은 자신의 예술적 진리 물음을 기존의 모 든 형 태 의 재현이론으로부 터
거리를 두고자 함이다. 더 나아가 그의 예술론은 예술을 재현으로 보 느 냐 표현으로 보 느 냐하는 전통미학적 개념 틀 자체로부 터 거리를 둔다. 하이 데거 예술론은 존재흐 름 에서 시작하여 일체 외부의 간섭 없이 오직 거기 에 머무른다.
그 렇 다면 그리스 신전이라는 예술작품이 내적으로 개시하는 영역은 어 떤 것인가 ? 그것은 존재흐 름 으로서의 세계와 대지이다. 순 환이 지니는 특
별 한 점은 순 환

이 거듭 될 수 록 사 태 의 풍요로움도 더 해간다는 것이다.
<도 판 2 > 아 테 네 파 르 테 논(Parthenon)신전,
BC 447 ∼BC 438 , 그리스 아 테 네
“ 신전은 그 곳 그 렇 게 선채 바위 위에서 안식한다. 그 럼 으로써 그 안식은 자 신이 서 있는 바위로부 터 완 강 하며 자신을 드러 내지 않는 버팀의 신비를 이끌 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 곳 에 선채 신전은 그 위를 내닫는 폭 풍에 맞 섬으로써 비로소 폭 풍이 그 자신의 위 력 속에 나타나도 록 한다.…… 또한 신전은 거기
에 기초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시성 [開示性, Erschlossenheit] (현상학사전, 2011. 12. 24. 도서출판 b)
- 18 -우뚝 솟아 있음으로써 보이지 않던 대기의 공 간을 보이도 록 한다. 굳 건 히 서 있는 신전이라는 이 건축 작품은 광란하는 바다의 파 도에 저 항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안식과 대비되는 파 도의 광란을 드러 내 준 다. 그리고 신전이 거기 서 있음으로써 나무와 풀들, 독수리와 황소, 뱀과 귀 뚜라미가 비로소 그들의 선명 한 모 습 으로 나타나면서 자신의 참 모 습 을 드러낸 다. ” 19 )
존재론적 만남 가운데 다양한 존재 연관이 생 기고 흩어지고 번지고 풍 요로운 가운데 갈래지어 모여 든 다. 존재의 사유에는 집중과 인내가 요구 된다. 얼핏 텅 빈 황량한 공 간 처럼 보여도 존재론적 만남 가운데서는 숨 어있던 이 야 기가 펼쳐 진다. 신전이 거기에 우뚝 서있음으로서 주변의 다 양한 존재 연관들이 생 기고 많 은 존재 연관들이 ‘발현’과 ‘출현’을 거듭하 며 그 풍요로움이 더 해 가는 것이다.
신전은 신전으로 존재하면서 ‘세계’라는 영역을 개시하는 동시에 ‘대지’ 라는 영역을 개시한다. 하이데거의 여 러 용어들 중에 세계와 대지라는 용 어도 우리가 생 각하는 일반적인 개념과는 차 이가 있다. 이들 용어는 ‘존 재’라는 기반 위에 설명 될 수 있다.
존재자 지향적 사고에서 보면 세계란 다음과 같다. 하나는 모여 있는 사물들이란 뜻 의 세계다. 이것은 내 주위에 있을 수도 있고 멀 리 떨어 져
있는 무수한 존재자들의 모임으로서의 세계로 자동 차 , 연 필 , 책 , 컴퓨 터
등등이 모인 것이다. 또 하나는 관념적이고 심리적인 영역으로 수의 세계, 관념의 세계, 철학의 세계 등 수량화 할 수 없는 개념이다.
작품 존재에서 드러 나는 존재론적 세계는 하이데거가 <존재와 시간>에 서 소개 했 던 세계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는 ‘현 존재의∼’와 잇 닿 아 있는 주변의 여 러 ‘존재 연관들’이라는 세계다. 20 ) 내가 글 을 쓰고 있을 때
19) M. 하이데거, 오병남 역, 앞의 책, 49쪽 20) ‘세계’ 개념은 하이데거 연구자들에 의해 가장 많이 연구된 주제 중 하나다. 하이데거 의 이 현 존재론적 세계 개념은 예술을 단지 감각지향적인 것이라 보는 잘못된 생각을 벗어던지기만 한다면 예술에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다가올 것이다. 세계 개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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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조현정팀장